그리스도를 본받아
To be more like Christ

어릴 때, 부모님은 자녀들에게 거의 절대적인 존재입니다. 이러 저런 일로 인해 형제들간에 다툼이 일어나 형제끼리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 하게 되면, 부모님께 달려갔습니다. 부모님은 공정한 재판관이 되어, 자녀 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정의롭고 평화로운 가정을 만드셨습니다. 부모님께는 가정 내에서 자녀들에 대한 재판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 가정마다 일종의 법이 있었 습니다. 딸들은, 밤 9시 이전에 귀가하라는 명령이 있었습니다. 형은 동생에게 양보 하라는 법도 있었고, 어른들에게 늘 먼저 인사하라, 선생님 말씀 잘 들어라, 친구와 싸우지 말라는 법도 있었고, 식사 예법도 있었습니다. 부모님은 자녀들이 바르게 성 장할 수 있도록 일종의 법을 만들어 집행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가정에는 일종의 가 훈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근면, 성실, 정직, 봉사, 예절 등등의 가훈이 있었습니다. 그 가정이 추구하는 가치가 있었고, 그 기준에 따라서, 자녀들을 가르치며, 양육했습 니다. 300년 부를 이어갔었던 그 유명한 경주 최부자댁 가훈 중에 하나는 “사방 백 리 이내에 굶어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는 것입니다.
건강하고 평화롭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려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하나님께 서는 부모님들에게 자녀를 잘 양육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셨고 자녀들에겐 ‘부모에 게 순종하라’는 명령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부모님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권한을 오용하거나 남용하면 안됩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부모님들께 주신 권한을 자 신들을 위해 사용하면 안됩니다. 공기놀이 혹은 소꿉장난을 하다가 아이들이 분쟁 할 때, 부모가 공정한 재판관이 되기보다는 자기들이 TV 시청하는데 시끄럽게 방해 된다고 애들 사연은 들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집밖으로 쫒아내면 안됩니다. 아버지 가 자기만 맛있는 것을 먹겠다고, 애들과 다른 상차림을 만들게 하는 아버지 특별 대우법을 만들어도 안됩니다. 애들은, 모두 9시 이전에 들어오게 하면서, 자신은 술 드시고 밤늦게 술취해서 들어와 소리 지르며, 잠자는 아이들을 깨워 괴롭혀도 안됩 니다. 그리고, 가훈이 중요합니다. 정직과 성실과 같은 가치보다 명문대학과 돈벌이 를 더 중요한 가치로 여기도록 가르쳐서도 안됩니다. 그저 남보다 성공할 수만 있다 면, 컨닝도 cheating도 모두 괜찮다는 식의 가르침을 주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몇 년전 서울 S여고 쌍둥이 자매 시험지 유출 사건이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때만 해도 전교 59등 121등이던 이 자매님들이, 2학년 들어 문과 이과에서 갑자기 모두 1 등을 하게 되면서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같은 학교 교무부장으로 계시 는 아버지가 시험지를 유출했다는 정황이 포착되어 모두 중징계를 면할 수 없게 되 었습니다. 그 부모님과 아이들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까 생각하면 정신이 아득해 집니다. 부모의 가치 기준이, 정직 성실이 아니라, 그저 남을 이기고 성공하는 것이 될 때 자녀는 회복불능 상태로 크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은 하나 님으로부터 자신들에게 주어진 부모로서의 권한을 오직 자녀들이 올바르고 아름답 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자녀들을 위해 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교회가 교회답기 위해서도 역시, 신앙공동체안의 법질서가 중요하고, 또한 그 공동체가 추구하는 가치들이 소중합니다. 만민에게 평등한 교회법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 리고 교회가 추구하는 가치는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인격과 삶입니다. 주님처럼 생각하 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늘 주님을 본받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아름 답고 건강한 신앙공동체로 세워져 나가는 동산가족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샬롬. 2019.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