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의 인내
Endurance inspired by Hope

오 늘날 미국은 9.11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9.11 이전에는 꽤 자유로웠습니 다. 미국내 여행이 자유로웠고, 검색대가 없었을 때 다른 사람의 티켓을 가 지고도, 비행기 탑승하는데 하나의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게이트 앞까지 마 중 나갔었습니다. 그런데 9.11 이후에 우리는 허리띠 풀고 신발 벗고, 검색대위에 몸을 찍히는 수모를 온 국민이 감수해야 합니다. 서로 의심하고 경계하고, 그러는 사이에, 소 상인들의 삶은 매우 힘들어지고, 고통의 나날이 시작되었습니다. 누군가의 분노와 미움 이 쌍둥이 빌딩에 쏟아 부어졌을 때, 좋았던 세월은 그렇게 속절없이 재가 되어, 죽음이 되어 무너져 내렸습니다. 그 중심에, 테러리스트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테러 리스트들의 산실이라고 볼 수 있는 중동은 스스로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후예’ 라고 자부합니다. 오늘날 인류 역사에 큰 불행을 가져온 이들이 ‘이스마엘의 후예’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의 조급함으로 태어난 아들이었습 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분명히 약속의 아들을 주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아브라 함은 그 약속을 기다리며 참았습니다. 1년, 2년, 3년…. 그렇게 세월은 흘러 흘러 10년이 되었습니다. 10년이 지나도, 아브라함과 사라 부부사이에는 아무런 소식이 없었습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하는데…. 아브라함은 더 이상 참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아내 사라의 제안에 따라, 사라의 몸종 하갈과 합방하여, 아들을 낳게 됩니다. 하나님의 약속 을 끝까지, 온전히 기다리지 못하고, 10년만에, 10년 공 도로아미타불처럼, 여종 하갈을 통해 낳은 아들이 이스마엘입니다. 언제나 참지 못하는 성급함이 개인의 삶을 망가뜨리 고, 가정을 힘들게 하고, 공동체를 파괴합니다. 그리고 거의 450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온 인류는 이스마엘 자손들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성급함의 대가 는 그 개인의 삶에도 매우 혹독했습니다. 하갈이 이스마엘을 낳고 난 후에, 아브라함의 가정은 행복한 순간이 없었습니다. 믿는 가정안에서, 늘 불화가 있었습니다. 아브라함 은 사라와 하갈 사이에서 늘 갈팡질팡했고, 하갈과 사라 두 여인이 서로 시기와 질투, 서로를 험담하고 비방하는 일들이 계속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하나님 은 아브라함에게 하갈을 내 보내라고 하셨습니다. 말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이 아브라 함의 심령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저들도 돌보아 줄 테니 너무 슬퍼 하지 말고, 행하라고 하셨지만, 이스마엘도 역시 아브라함에게는 소중한 아들이었습니 다. 성급함의 대가는 너무나 컸습니다. 그 대가를 치르고 난 후에, 아브라함은 모든 자기 의를 포기합니다. 이제, 하나님께서 살던지 죽든지 주님 뜻대로 하소서. 자기 인생을 온 전히 주님께 맡기고, 주님의 때에 하나님께서 하실 일들만 바라보게 됩니다. 이렇게 아 브라함과 사라가 완전히 자기 의에 대해 죽었을 때,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약속의 아들 이삭을 보내 주셨습니다. 성경은 “아브라함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히 6:1315절)고 말씀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축복을 온전히 받아 누리는 길은 ‘환난 가운데 주님의 약속을 붙들 고, 오래 참는 길’ 뿐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환란 가운데서도 즐거워하나니, 환란은 인 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을 앎이라고 했습니다. 환란 가운데 인내 하며 견딜 때, 소망을 반드시 이루게 됩니다. 올 한해 주님의 복된 약속을 붙들고 인내 하심으로 소망을 온전히 이루시는 여러분 모두 되시기를 소원합니다. 샬롬. 2019.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