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치료제
Remedy to Stress

요즘 신종 코로나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10명중에 무려 7명이라고 합니다. 하루 하루, 코로나 관련 심각한 뉴스들이 전 세계적으로 올라오 고, 이 사이에 공포감을 주는 가짜 뉴스까지 돌아다녀서, 사람들을 더욱 불안하게 합니다. 확진자와 접촉했다가 자가 격리상태에 있는 분들은 불안감에 잠 을 이루지 못하고, 숨도 잘 쉬어지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열이나서 코로 나 진단을 받았다가 주변 사람들에게 그 일이 알려져서 직장을 잃은 청년도 있습 니다. 코로나 관련 실직자들도 날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른들뿐만이 아니라, 어린애들도 코로나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 다고 합니다. 코로나 균이 공기중에서도 두 세 시간을 생존하고, 플라스틱이나 스 테인레스 위에선 무려 몇 일을 생존할 수 있다는 말에, 사람 만나는 일이 두려워지 고, 문 손잡이만 잡으려고 해도 불안해집니다. 그리고 특히 나이많으신 분들에겐 코로나가 저승사자 같다는 말에, 고령자들은 모두 집에 갇혀서 밖에 나오지도 못합 니다.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 다. 스트레스로 인해 가슴이 답답할 때마다, ‘심호흡, 복식호흡을 하고, 발 뒤꿈치를 들었다가 쾅 내려놓는 착지법, 그리고 두 팔을 가슴을 교차해서 자신을 두드려주는 나비 포옹법’등으로 자신을 위로해 보지만, 그 때뿐입니다. 코로나 자체도 두렵지 만, 코로나와 관련된 어두운 생각들이 우리를 더욱 우울하고 힘들게 합니다. 어떻 게 이 스트레스를 이길 수 있을까요?
노벨 의학상을 받은 정신의학 전문의가 은퇴할 때가 되어 고별 강연을 마쳤을 때,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선생님 우리가 스트레스 홍수 시대에 살아가는데 스트레 스를 해소할 수 있는 비결을 딱 한가지만 이야기해 주십시오.’ 그러자 이 분이 지체 없이 쏟아낸 말이, ‘appreciation’ 감사였습니다. 스트레스 많은 이 세상에서 승리하 는 비결은 감사입니다. 미국 듀크 대학 병원의 실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매주일 교 회나와 찬양하고 감사하며 예배드리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 7년을 더 오래 산다고 합니다. 감사는 최고의 항암제와 해독제요 방부제, 그리고 스트레 스 치료제입니다. 감기약보다 더 대단한 효능을 가진 것이 감사약입니다. 감사하면 면역이 강해지고, 스트레스를 이기게 되어 영육간에 강건해지고, 행복해집니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을 때, 사실, 모든 분들이 다 스트레스만 받는 것은 아닙니다. 어려움 가운데서도 감사조건을 찾아내고, 인생의 소중한 가치들을 재발견하게 되 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특별히 가족의 소중함을 알았다는 분들이 많고, 우리가 평소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던 많은 일들에 감사하게 되었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똑같은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누군가는 극도의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해 힘들어 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에, 인생의 참된 의미를 돌아보며 감사하는 분들도 계십니 다. 우리에게 닥치는 일들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똑같이 임하지만, 그것을 받 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그 삶에 미치는 영향은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그 러나, 모든 상황속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는 모든 스트레스를 이기게 하고, 모 든 것을 합력하여 놀라운 축복이 되게 하는 기적의 열쇠가 됩니다. 그러므로 코로 나 속에서도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을 바라보며, 감사의 조건을 찾아 감사하심으 로 스트레스를 이기고 면역을 강화시켜 코로나 질병을 이기고, 강건하게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다 되시기를 소원합니다. 할렐루야. 2020.03.29.